잘먹고 잘살기

수년간 원인 모를 나의 헛기침 극복기와 효과 본 방법 공개

Normal Person 2023. 3. 14. 00:17
728x90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며 제가 갖고 있는 건강상의 문제와 이와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데요,

사실 저는 고등학생 시절부터 원인 모를 헛기침 증상을 앓아왔습니다.

한 번 시작하면 길게는 보통 3-4개월이 지속되며 낮보다 특히 밤에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었죠.

10년이 넘도록 이 증상을 갖고 살아왔는데 매해 그런 것은 아니나 보통 2년에 한 번꼴이었고 면역력이 약해진 시기에는 매년 그랬어요.

 

솔직히 죽을병은 아니지만,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병이라고 해야 할까요?

헛기침이 심할 때면 사실 양치질 하는 것도 두려웠거든요- 멈추지 않는 기침 때문에 양치하다가 토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어요.

잦은 구토는 소화기관에도 매우 좋지 않죠. 겪어본 자만이 아는 이 고통... 조금은 짐작이 가시나요?

 

엑스레이 촬영, 호흡기 검사도 받아보았으나 특별한 이상은 없고 천식도 아니라는 것-

근데 증상은 항상 반복됐고 코로나가 발병한 이후에는 기침하는 것도 눈치가 많이 보였죠, 분명 코로나가 아니지만요.

일할 때도 괴롭고 입에는 언제나 호올스 캔디를 물고 살았습니다.

캔디를 물고 있어야 그나마 기침이 덜 나왔거든요, 캔디값에만 쓴 돈만 얼마인지...

 

저는 작년 3월 코로나를 앓은 이후 현재까지 헛기침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있는데 단언할 순 없지만 전보다 좋아진 것을 많이 느껴 제가 효과 본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사실 주위를 둘러보면 원인 모를 헛기침을 하는 분들이 꽤 많더라고요.

전 그럴 때마다 제가 효과 본 방법을 추천하고 있는데 다른 분들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하루 두 번 코세척하기

 혹시 '후비루증후군'이라는 단어 들어보신 적 있나요? 저처럼 헛기침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인간은 보통 하루에 일정량의 가래를 목 뒤로 넘기는데 이 증후군은 가래의 양이 과다하게 목 뒤로 넘어가는 증상을 말합니다. 헛기침 증상의 발현 후 가래가 생기고 또 과하다고 느껴본 적은 없으나 후비루증후군이 있을 시에도 헛기침 증상이 나타난 것을 알게 된 후로 하루 두 번 코세척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여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막힌 코가 뚫리며 목의 이물감이 덜하게 되어 기침발생이 좀 줄어드는 것 같더라고요. 헛기침이 심하신 분들은 하루 두 번, 아침 저녁으로 코세척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코세척용기와 세정분말은 약국에서 판매하여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반드시 정수된 물을 사용하고 세척용기를 청결히 하여야 합니다. 특히 저는 비염도 갖고 있어 비염이 있으신 분들은 꾸준히 코세척을 하는 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도라지즙 복용하기

 만성적 헛기침을 갖게 된 이후로 기관지에 좋다는 식품을 참 많이도 꾸준하게 섭취하였으나, 뚜렷하게 효과 본 것은 없던 와중에 도라지즙은 효과가 있었습니다. 일반 도라지 말고 약도라지가 더 도움이 된다고 하여 찾아보았지만 시중에 제대로 된 약도라지즙을 찾기가 어렵더라고요.

 

다양한 판매처의 도라지즙을 복용하였으나 개인적으로 3년근 도라지즙 제품이 가장 효과가 있더라고요, 사실 가격이 좀 비싼 편이지만 지긋지긋한 만성 헛기침에 도움이 되었기에 충분히 구입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도라지즙, 도라지청 등 다양한 형태로 쉽게 복용 가능하니 본인에게 알맞은 제품을 충분히 서칭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3. 생강청, 차로 복용하기

 생강 역시 기관지에 좋은 식품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위에서 언급한 도라지즙 외에도 수세미즙도 복용해 본 자로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생강차는 꾸준히 먹어볼 생각을 하지 못했는데요. 그러나 코로나를 앓은 이후 더 약해진 기관지를 위하여 엄마가 직접 만들어주신 생강청을 차로 매일같이 마시기 시작하였는데 코로나 후유증도 없고 기침 하나 없더라고요.

 

생강청은 시중에 감미된 제품보다는 수제 생강청을 차로 먹는 게 좀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식품에 함유된 기관지에 유익한 성분만 빠르게 흡수해야 하니까요.

 

 

 


 

 

위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인 후기와 견해이므로 본인의 증상에 대하여 알맞은 진단과 치료가 우선되어야겠죠?

마지막으로 포인트는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랍니다. 저처럼 원인 모를 헛기침으로 고생하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300x250